🔖 메타 데이터(metadata)란
메타데이터(metadata)란 '데이터에 대한 데이터(정보)'라는 의미로, 어떤 데이터를 설명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원본 데이터의 특성, 속성, 구조, 유형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.
- 출처 사이트
메타 데이터에는 어떤 목적을 위한 정보가 포함되느냐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.
아래는 메타 데이터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.
- 기술적 메타 데이터: 파일의 형식, 크기, 생성일 등
- 관리 메타 데이터: 데이터 소유자, 접근 권한, 보안 설정 등
- 서술적 메타 데이터: 데이터에 대한 내용인 제목, 설명, 키워드 등
메타 데이터는 사용자가 아닌 검색 엔진에게 웹 페이지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이므로
검색 엔진이 해당 웹 페이지의 주제와 내용을 잘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만약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다면,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이것이 해당 웹 페이지와 연관된 내용이더라도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🔖 메타 태그(meta tag)란
메타 태그(meta tag)란 웹 페이지의 html 코드 안에 있는 정보를 나타내는 태그로, 메타 데이터를 구성하는 하나의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웹 페이지의 제목, 설명, 키워드 등을 포함하여, 검색 엔진이 이 페이지를 정확하게 인덱싱 하고 적절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도록 도와줍니다.
- 출처 사이트1, 사이트2
아래는 주요한 메타 태그의 종류입니다.
- 제목 태그(title tag)
- 웹 페이지의 제목을 정의
- SEO(검색 엔진 최적화)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
- 검색 엔진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도 웹 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전달
- <title> 이곳에 제목이 들어갑니다 </title>
- 설명 태그(description tag)
- 웹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
- 페이지 방문으로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
- <head> <meta name="description" content="_이곳에 원하는 콘텐츠를 작성_"> </ head>
- 뷰포트 태그(viewport tag)
-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맞춰 너비 및 화면 배율을 설정
- 뷰포트란 웹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전체 창의 영역으로, 현재 렌더링된 페이지보다 클 수 있음
- <head>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_이곳에 원하는 조건을 명시_"> </head>
- 로봇 태그(robot tag)
- 지시자를 사용하여 검색 엔진 로봇에게 해당 페이지의 특정한 지침을 제공
- 지침에는 페이지 색인 여부, 링크 따라가기 여부 등이 있음
- <head> <meta name="robots" content="_이곳에 원하는 지침을 명시_"> </head>
- 로봇 메타 태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.
- 저자 태그(author tag)
- 웹 페이지를 제작한 저자(제작자) 등의 이름을 작성
- <head> <meta name="author" content="_이곳에 문서의 저자를 작성_"> </head>
- 언어 태그(language tag)
- 웹 페이지의 언어를 명시적으로 지정
- 검색 엔진이 페이지의 언어를 인식하여 국가별 검색 결과 최적화를 진행
- 번역 도구가 페이지의 기본 언어를 자동으로 인식 가능
- <html lang="_이곳에 페이지의 언어를 명시_">
- 오픈 그래프 태그(open graph tag)
- sns에 웹 사이트를 공유할 때, 사이트에 대한 메타 정보를 제공
- 웹 사이트의 주소를 공유하면 뜨는 썸네일, 제목, 내용 등을 정의할 수 있음
- "og:"를 붙여 속성을 정의
- <head> <meta property="og:_이곳에 원하는 속성을 지정_" content="_이곳에 원하는 속성값을 지정_"> </ head>
- 오픈 그래프 태그의 다양한 속성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:)